당뇨병 환자의 20~60%가 고혈압 환자입니다

고혈압의 후유증은 심각합니다. 동맥경화를 악화시키면서 중풍이나 신장병, 울혈성 심장병의 주 원인이 됩니다. 더욱 심각한 것은 이러한 합병증이 소리없이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고혈압의 자각증상을 느겼다면 조직 및 혈관 손상이 이미 많이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고혈압은 미세혈관과 관련된 눈, 신장, 신경을 손상시키며 굵은 혈관과 관련되어 중풍, 심장병 등을 발생시킵니다.

b3.jpg

 

고혈압으로 수명이 짧아집니다. 관리를 잘 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많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진행시킵니다. 고혈압을 잘 이해하고 준비를 철저히 하면 치료, 예방할 수 있습니다.

b1.jpg

고혈압의 위험한 합병증 ( Complications )


동맥경화 (Atherosclerosis. 아셀로스콜러시스) :   이 질환은 진행성 질환. 혈관벽이 손상되면  콜레스테롤이 동맥 안쪽 벽에 붙어서 그 부분이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질병. 이 질병이 진행되면 각 기관에 공급될 혈액양이 줄어 기능을 저하시킨다. 고무 호스로 잔디에 물을 준다고 생각해 보자.  발로 중간을 빫아서 물을 흐름을 막아본다.  호스 내 압력이 증가되어 계속 밟고 있으면 제일 약한 부분 (혈관벽이 손상된 부분) 이 터져 버릴  것이다. 이런 상황은 동맥경화인 경우 혈관이 막히는 경우와 비슷한 상황이다. 노화과정 중 하나일 수 있지만, 운동과 음식을 통해서 과정을 회복시키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


협심증 ( Angina Failure )  협심증은 가슴의 압력을 느끼서나 통증이 오는 질환인데, 심장이 충분한 산소를 공급받지 못해서 생긴다. 이 통증은 얼굴, 상체, 가슴 근육등에 올 수 있다.


심장마비 ( Heart Attack ):  동맥경화로 인하여 심장에 원활하지 못한 혈액공급으로 인해 산소가 부족해지면 심장근육 세포가 죽게 된다. 이로 인하여 심장마비가 발생된다.


동맥류 ( Aneurysm) :  복부 대동맥에 발생한 동맥류로 대동맥류 중에서 가장 빈도가 높습니다.장년기 이후의 남성에게 발생하는 일이 많고, 대개 동맥경화가 원인이 되어 발생합니다. 발생하기 쉬운 부위는 일반적으로 양측 신동맥이 파생하고 있는 부위보다 아래쪽인 복부대동맥에서 대동맥의 말단부에까지 미치고, 다시 양쪽 총장골 동맥에까지 퍼져서 형성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가로의 지름이 6cm이상 커지면 파열할 위험이 커지고, 파열했을 경우에는 대출혈을 일으켜 쇼크상태에 빠지고 심장이 멎어 생명을 잃게 됩니다.


중풍 (Stroke) :  중풍은 단일질환 사망률 1위를 기록하고 있을 만큼 40대 이상 중년층에서 가장 두려움을 많이 느끼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보통 중풍이라고 부르는 사람들이 많지만 이는 뇌경색, 뇌출혈을 포함하고 있는 뇌졸중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중풍은 뇌혈관이 터지거나 막혀서 산소와 영양소의 공급이 부족하여 국소 뇌 조직 대사에 이상을 일으켜 뇌의 부분적인 기능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합니다. 뇌의 이상부위에 의하여 조절되는 해당부위를 담당하는 신체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운동장애, 감각장애, 언어장애, 보행장애, 기억상실 등이 초래되게 됩니다. 척추, 기저동맥이 막혀 뇌간이 손상을 입으면 사망하거나, 뇌사에 빠지거나, 감금증후군이 되기 쉬운 반면, 전뇌동맥이 막혀 뇌 앞쪽이나 정수리 쪽 세포가 손상을 입으면 언어, 운동마비 등의 후유증은 남지만 생명에 지장이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신부전증 (Kidney Failure)  신부전증이란 신장의 여러 가지 다양한 기능이 저하되어 체내의 노폐물이 제대로 배설되지 못하고 적절한 조절기능이 저하됨으로써 이로 인해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상태로, 크게 급성 신부전증과 만성 신부전증으로 구분된다.급성 신부전증은 수일에서 수 주 사이에 신장의 손상이 급격히 나타나면서 일시적으로 신기능이 저하되는 상태로 주로 신장에 해가 되는 약물의 과량 복용, 심한 감염으로 인한 패혈증, 쇼크, 심한 탈수, 출혈, 수술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환자의 상태는 대부분 상당히 위중하나 적절한 수액 요법, 투석, 약물 사용 등으로 위험한 고비를 넘기면 정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이에 반해 만성 신부전증은 수개월에서 수 년 사이에 서서히 진행되며 대부분 신장 기능의 회복이 불가능하다.  만성 신부전증의 원인으로서 우리 나라에서는 만성 사구체 신염, 즉 신장을 구성하는 단위인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이 가장 흔하며, 그 다음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등을 들 수 있다.  이외에도 만성 신우신염과 같은 감염성 신장 질환이나 선천성 다낭성 신종 및 각종 유전성 신질환 등도 중요한 원인 질환이다.


Atachment
Attachment '1'

고혈압

예방, 개선될 수 있습니다.

  1. 고혈압의 정의

    혈압이란 혈액이 혈관 벽에 가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혈압은 수축기 혈압(최고혈압)과 확장기 혈압(최저...
    Reply1 file
    Read More
  2. 고혈압을 촉진시키는 위험요소 ( Risk Factors )

    고혈압은 생활습관, 유전적인 원인, 신체적 조건등으로 시작되거나 악화됩니다. 이러한 것들을 위험요소라...
    Reply0
    Read More
  3. 고혈압이 일으키는 무서운 합병증

    고혈압으로 수명이 짧아집니다. 관리를 잘 하면 극복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은 많은 치명적인 합병증을 진...
    Reply0 file
    Read More
  4. 고혈압에 대한 당신의 지식은?

    1. 고혈압은 예방가능한 질병일까요? 아니면 불가능합니까? (답변) 예방가능하면서 치료도 가능합니다. 가장...
    Reply0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

Global Business Center 8310 Shakerag Trace, Suwanee GA 30024 USA 미국내전화 770 862 5254 한국에서 070 7893 1663

LOGIN INFORMATION

로그인
비쥬얼 이미지